본문 바로가기

Jay's Review/Cultural Life

[리뷰 / 영화]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2008), 스크롤 압박


 한국 개봉일자 2009년 2월 12일. 한국 포스터를 보고 너무 놀랬다.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이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라고 제목이 바뀐 걸까?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 : 벤자민 버튼의 이상한 사건(직역의 경우)으로 되거나 차라리 '벤자민 버튼의 이상한 삶'정도가 낫지 않았을까. 고민을 해 본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이 영화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어떻게 보면 지겹고, 어떻게 보면 어둡고, 어떻게 보면 잔잔한 느낌의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영화 제목에서처럼 'Curious(이상한, 신기한)' 스토리를 볼 수 있다. 많은 평론가들이 높은 점수를 주었고 곧 이 뜻은 '재미 없다'와 연관되어 질 수도 있겠다. 3시간에 가까운 러닝타임, 굳이 필요하지 않은 것 같은 적막감. 이 모든것들이 관객의 몸을 뒤틀게 만들 것이다.

 여기까지 만 말하자면 이 영화 '쓰레기다!'라고 생각 할 수도 있으나 영상이나 스토리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엔딩 제외) 스토리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이 영화의 리뷰 지금부터 시작하겠다. 사진을 따라서 영화 줄거리를 소개 하는 것이니 스포 200%임을 알고 볼것!(중간정도까지 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그냥 스토리북 처럼 진행할겁니다.

----------------------------------------

병원에서 딸이 다이어리를 읽어주고 있다


 영화는 임종을 앞두신 한 할머니와 그의 딸이 병원에서 하나의 다이어리를 읽어주며 시작된다. 그 다이어리는 1900년도 초의 내용이 가장 처음에 쓰였는데. 그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아이를 들고 뛰어가는 아버지


 1차 세계대전의 끝난 날 뉴욜리언스의 한 집에서 아이가 태어난다. 산모는 출산을 견디지 못하고 출산 후 사망하게 되고 남편에게 아이를 잘 지켜달라는 말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다. 남편은 큰 상심에 아이를 보게 되는데 그는 너무 놀란듯 갑자기 아이를 들고 뛰쳐나가버린다. 골목골목을 헤멘 후 그는 18달러와 함께 아이를 한 요양원 앞에 두고 도망가게 된다.

집 앞에 버려진 아이를 다른사람에게 소개 하고 있다


 집 앞에 버려진 아이를 자신의 친척의 아들이라 말하며 요양원을 관리하는 사람인 퀴니가 '벤자민'을 소개 하고 있다. 특이한 병에 걸려 얼마 살지 못할 거라는 의사의 말에 그동안이라도 같이 있겠다며 벤자민을 거두어 드린다. 하지만 벤자민은 몇년동안 살아 남았고 벤자민에게 엄마라고 불리는 퀴니가 요양원에서 벤자민을 온 정성을 다해 벤자민을 키웠다.

첫 걸음마를 떼는 벤자민


 7살쯤 됐을 때 벤자민은 첫 걸음마를 떼게 된다. 매주 토요일은 기적을 보이는 교회에 퀴니와 같이 교회에 참석했다. 퀴니는 노력을 해도 아이가 생기지 않는다는 이유로 목사님의 기도를 받게 되고, 벤자민은 일어 설 수 없게 해달라며 단상위로 올라갔다. 목사님의 기도 때문이였을까? 아니면 시간이 되서 였을까? 벤자민은 한두걸음 뿐이지만 혼자서 걸음을 걸을 수 있었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벤자민


 벤자민이 살고 있는 곳은 가망이 없는 노인들이 들어와서 남은 인생을 사는 곳이다. 그곳에서 다른 노인과 다름없는 외모가 어울리기도 하지만 하는 행동은 역시 어린아이와 같고,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집 밖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득 가지고 있다.

데이지


 특별한 일도 생기지 않고 때때로 알고지내던 사람을 보내던 벤자민의 삶에 '데이지'란 여자아이가 뛰어들게 된다. 그 둘은 첫눈에 서로 특별한 사이임을 알게되고 데이지는 자는 벤자민을 깨워서 1층의 식탁 아래 둘만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데이지는 친하게 지내자며 그럴려면 비밀을 하나씩 서로에게 말하자며 자신의 엄마가 다른 남자와 있는걸 봤다고 말한다. 벤자민은 자신은 보이는 외모같이 나이가 많은건 아니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데이지의 할머니가 내려와 데이지를 데려가 버리고 벤자민은 홀로 남게 된다.

배를타는 두사람


 벤자민은 그 이후 몸이 더 좋아져서 혼자서 걸어 다닐 정도가 되고, 마이크 선장 아래에 배를 타고 고기를 잡으러(♩♪♬) 바다에 나가기도 한다. 데이지는 일요일이 되면 할머니를 만나러 요양워에 왔었는데, 하루는 벤자민이 데이지를 새벽같이 깨워서 마이크 선장에게 부탁하여 바다를 보러 나간다.

축하받는 퀴니 부부


 기도의 효력이 있었는지 퀴니 부부는 임신을 하게되고 이 사실은 벤자민에게 큰 걱정으로 다가온다.

배 위에서 데이지의 편지를 읽고 있는 벤자민


 벤자민은 집을 떠나 마이크 선장의 배를 타려고 마음을 굳힌다. 데이지는 떠나는 벤자민에게 가는 곳마다 편지 하라고 하고 벤자민은 실제로 그렇게 한다. 첼시 선과 함께 이곳 저곳을 떠다니다 러시아에 잠시 정착하게 된다. 조금은 고급그럽지만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는 한 모텔, 그곳에서 벤자민은 잊지 못할 한 사람을 만나는데

로비에서 벤자민을 기다리는 엘리자베스


 그녀의 이름은 엘리자베스 아보트. 그녀는 정부의 고위 직원(정확하게는 기억이 안나네요)의 아내 였다. 그녀와의 인연은 벤자민이 잠이 오지 않아서 차 한잔을 하러 밤중에 내려오면서 시작되었다. 매일 밤마다 해가 뜰때까지 이야기를 하고 낮이면 다시 서로 모른 척 하며 지내고, 그런 시간이 오랫동안 지속되다가 하루는 엘리자베스가 외출을 권유한다. 눈이 덮힌 거리를 걸어가면서 이야기를 하다가 벤자민이 춥다고 해서 다시 모텔로 들어간다.

보트카와 캐비어를 먹는 두 사람


 둘은 다시 모텔에 들어와서 엘리자베스가 준비한 캐비어와 보드카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그녀가 만약 자신과 내연의 관계를 가지고 싶다면 해서는 안될 주의사항을 알려주고 둘은 비어있는 한 모텔방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몇주동안 둘은 이중생활을 하게 되고 같은 방에서 그 둘은 새벽이 올 때 까지 사랑을 나누게 된다. 그리고 하루는 벤자민이 로비에서 아무리 기다렸지만 엘리자베스는 오지 않고, 다음날 라디오에서 들려오는 2차 세계 대전의 발발을 듣게 된다. 마이크 선장은 해군에 지원을 하여 함께할 사람은 전쟁에 휩쓸릴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하지만 그들은 전쟁과는 멀게 느껴지는 생활을 하고 있었고, 그 생활은 한동안 이어졌다. 하지만 어느날 독일의 잠수함이 더이상 전쟁의 지원을 못하게 미국의 한 항만을 공격하는 것을 마이크와 그 선원들은 보게되고 결국 벤자민만이 무사하게 구조되게 된다.

집으로 돌아온 벤자민


 벤자민은 그 이후 집으로 돌아오게 되고 요양원의 일들을 돕는다. 그리고 요양원을 찾아온는 데이지를 보게되고 둘은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며 데이지가 발레를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된다.

발레를 보여주는 데이지


벤자민에게 같이 있어달라는 데이지



 데이지는 다음날이면 떠날것을 강조하며 벤자민에게 자신과 하룻밤 있어 줄 것을 요구하지만 벤자민은 이 요구를 거절한다. 이후 벤자민은 데이지를 만나로 가지만 그곳엔 데이지의 남자친구를 보게되고 데이지와 시간을 거의 보내지 못한 채 집에 돌아온다.

 시간이 흐른 뒤 벤자민은 데이지가 파리의 한 병원에 있다는 연락을 받고 그녀를 찾아가는데, 데이지는 다신 발레를 할 수 없다는 충격이 컷는지 벤자민을 보내버린다.


 그 이후 벤자민은 집에서 지내면서 몇번의 사랑을 하고 또 떠나보내고를 반복하던 어느날.


 데이지가 방문한다. 실제나이는 거의 차이나지 않지만 외모적으로 가장 적절한 시기에 둘은 사랑에 빠지게 된다.


 벤자민과 데이지는 같이 살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케이트는 발레 교습소를 열게 된다. 그리고 둘 사이엔 사랑스러운 딸이 생기게 되고 둘은 한없이 행복하게 지낸다. 하지만 젊어지는 벤자민과 나이가 들어가는 데이지, 둘 사이의 차이는 커지기만 한다. 벤자민은 자신의 딸에겐 자신처럼 이상한 사람이 아닌 제대로된 아버지가 필요 하다고 말하고 결국 벤자민은 데이지를 떠나게 되고 데이지 혼자서 자신의 딸을 키우게 된다.

발레 교습소에서의 재회


 벤자민은 딸이 고등학교를 다닐 때 쯤 데이지를 한번더 찾아 온다. 데이지는 자신과 자신의 딸을 사랑해주고 지켜주는 남편을 만났으며 왜 왔냐며 오지 말라고 말하며 가족과 함께 벤자민을 놔두고 가버린다.

요양원을 찾은 데이지



 데이지에게 연락이 온 것은 또 몇년 뒤, 요양원에서 전화가 왔다. 한 아이의 다이어리에 데이지가 등장을 하는데 아이는 장애가 있는 것 같다며 데이지의 방문을 요구한다. 데이지는 7살정도로 어려진 벤자민을 보며 요양원에 자주 찾아 와서 그를 돌보게 된다. 하지만 벤자민은 데이지를 알아보지 못하고 벤자민은 더욱 어려진다.

어려진 벤자민


 벤자민은 더욱 장애가 심해지고 어려져서 결국 말도 못하는 나이가 된다. 데이지는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는 벤자민에게 정성을 다해 보살펴준다. 끝으로, 벤자민은 아기가 되어 데이지에게 사랑이 담긴 눈빛을 보내고 그의 생명의 빛은 꺼지게 된다.

----------------------------------------

 스토리를 다 설명 했지만 빠진 부분이 있다. 이 부분 또한 중요하고 왜 내가 위 본문에서 '벤자민 버튼'이라고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그의 어머니인 퀴니는 어떻게 됐는지. 제일 위에 있는 사진의 의미는 어떤것인지 이런 것들은 영화를 보면서 알아보길.

 영화 자체는 볼만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재미를 추구하는 스토리가 아님은 한번 더 밝히고 싶다.